여행의 자투리

나는 해본 적 없는 싱가포르 택스 리펀드

킴따 2023. 5. 23. 22:26

싱가포르 여행 오는 친구들이 종종 묻는 택스 리펀드.

얘들아 나는 여기 거주자라서 택스 리펀드 못 받아서 잘 몰라... 니들도 한국에서 리펀드 받는 법, 일본에서 리펀드 받는 법 모르잖아.

 

손가락이 게으른 친구들을 위해 검색해 본 싱가포르에서 택스 리펀드 받는 법 요약이 아래로 이어집니다.

 

싱가포르에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부가되는 세금은 GST라고 한다: Goods and Services Tax.

이건 일본에선 소비세, 한국에선 부가가치세, 다른 영미권을 가면 VAT (Value Added Tax) 혹은 Sales Tax로 불리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부가되는 세금이다.

 

필자처럼 거주자가 아닌 한국 분들은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이전에 포스팅했던 일본과는 세금 환급 방법이 조금 다르니 이 글이 참고가 되면 좋겠다.

 

싱가포르에서 여행하는 동안 세금 환급 대상으로 지정된 가게에서 S$100(GST 포함) 이상 쇼핑을 할 경우,  지불한 8%의 세금(GST: Goods and Services Tax) 환급을 요청할 수 있는데 여행 책자에는 여행자 환급 제도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 싱가포르의 GST는 2023년 1월부로 7%에서 8%로 올랐다. 언젠간 다른 나라처럼 10%로 올리는 게 목표인 듯.

 

 

쇼핑하는 가게가 여행 환급 제도(TRS)에 참여하는 가게인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한국에서 여행 오시는 분들이 주로 쇼핑하는 마리나 베이 샌즈나, 오차드 로드에 있는 가게들이라면 여행 환급 제도에 포함되어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미리 확인해서 나쁠 것은 없으니 구매하기 전에 Tax Free 표시가 있는지, 혹은 카운터에 문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싱가포르에서의 택스 리펀드, 세금 환급을 위해서는 최소 금액을 포함한 아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한다.

 

  • 당일 영수증 또는 송장 최대 3개를 합산하여 최소 구매 금액 $100. 영수증은 GST 등록 번호와 상점 이름이 동일한 상점에서 발행한 것이어야 함.
  • 싱가포르 시민이거나 영주권 취득자가 아닌 사람.
  • 물건 혹은 서비스 구매 시점에 만 16세 이상인 사람.
  • 싱가포르 출국 시 탑승할 비행기의 승무원이 아닌 사람.
  • 싱가포르 창이 공항 또는 셀레타 공항에서 출국하는 사람. 코즈웨이 혹은 다른 항구를 통해 출국하는 경우 GST 환급은 불가능 (예: 싱가포르에서 인도네시아 빈탄섬으로 출국하는 경우는 불가능).
  • 환급을 적용하는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구매한 물건이 세금 환급 대상.
  • 장기 거주 비자를 소지하지 않은 사람.

그리고 환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1) 싱가포르에서 이미 사용하거나 소비한 상품, 2) 상업적인 목적으로 보내려는 상품, 3) 화물로 보내는 상품, 4) 숙박시설 및 차 렌털 및 투어 요금, 레스토랑 등의 서비스로, 이 목록에 해당되는 품목은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 택스 리펀드, 세금 환급을 받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 것 같다.

공항에서 여행자 환급 제도(eTRS)로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 이용

1. 창이 공항 출국 체크인 홀(출국 심사대를 지나기 전), 2. 출국 환승 라운지(출국 심사대를 지난 후)에서 eTRS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를 이용하여 GST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 1. 싱가포르에서 구매한 물품을 수하물로 체크인하려는 경우는 출국장 체크인 홀(출입국 심사대를 지나기 전)에서 세금 환급.

* 2. 싱가포르에서 구매한 물품을 기내에 휴대하려는 경우는 공항의 출국 환승 구역(출국 심사대를 지난 후) 내에서 세금 환급.

 

eTRS(Electronic Tourist Refund Scheme)는 환급 대상 물품을 구매하는 상점에서 발행하는 여러 환급 양식을 일일이 작성할 필요가 없는 간편한 환급을 위한 전자 제도라고 한다 (이런 게 있었어?). eTRS가 있는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 eTRS에 관광객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매장에 여권과 e-Pass*를 직접 제시해야 합니다. e-Pass는 싱가포르 이민국에서 발급하는 관광 비자로 입국할 때 입국 Arrival Card 작성 시 이메일로 발급된다고 한다.

 

 

위의 조건이 충족되면 여권 세부 사항과 확인 후 구매와 동시에 eTRS 거래를 발행되고, 출국할 때 공항의 eTRS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에서 여권 정보로 GST 환급을 신청, eTRS 거래가 자동으로 조회된다고 한다 (서류 없는 건 꿀인 듯).

거래 내역 조회 후 세금 환급을 신청, 신청이 완료되면 환급 신청기에 표시된 환급 신청 결과에 따라 구매 확인을 위해 세관 검사대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를 생각하면 조금 여유를 가지고 공항에 가셔야 할 것 같다.

 

글로벌 블루(Global Blue) 또는 Tourego 앱 이용
  • 글로벌 블루(Global Blue): 글로벌 블루 앱은 얼굴 인식을 사용한 모바일 인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App StoreGoogle Play 또는 글로벌 블루 웹사이트에서 "SHOP TAX FREE"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해서 앱으로 세금 환급 절차를 완료할 수 있다고 한다.
  • Tourego: App Store, Google Play, Huawei Store 또는 tourego.com에서 "Tourego–Full Mobile Tax Refund"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글로벌 블루와 다른 점은 구매 시 세금 환급을 위해 Tourego 앱에 있는 개인의 QR 코드를 제시해야 한다고 한다. 세금 환급 상태를 추적에 용이하다고 한다. 

주의 점으론 앱을 통한 세금 환급은 휴대전화의 위치 서비스 및 알림 설정을 켜놔야 하고, 공항의 eTRS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 반경 15m 이내에 있어야 합니다. 결국은 무인 환급 신청기를 사용하지 않을 뿐 신청 완료 후의 과정은 똑같이 환급 신청 결과에 따라 구매 확인을 위해 세관 검사대로 이동해야 한다고 한다.

 

금 환급 방법은 현금 (출국 환승 라운지-출국 심사대를 지난 후-에 있는 센트럴 환급 카운터-Central Refund Counter-)과 신용카드 (eTRS 환급 신청기에서 청구)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글로벌 블루에서는 매장에서 환급받는 서비스 (Global Blue Downtown Refund)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 물건 구매 시 매장 직원에게 '다운타운 환급(매장 내)' 서비스를 요청하고 신용 카드를 제시하면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신용 카드로 환급됩다고 한다. 이건 또 글로벌 블루가 다른 나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살짝 다른 것 같은데, 내가 해본 적이 없으니 뭐가 편하다고 추천을 할 수가 없어 답답할 뿐이다.